주최사

국민일보 창간 15주년을 맞아 20여년간 어린이 뮤지컬에 힘써온 극단예일과 함께순수한 동심의 세계를 펼쳐 보일 뮤지컬「하얀마음 백구」를 무대에 올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는 각박한 생존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전쟁으로 인한 폐해가 늘어가고 경제침체에 따른 불안, 인터넷으로인한 유해문화 등으로 인해 사람들의 정서는 더욱 메말라가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자라온 요즘의 어린이들은 동심을 잃은 채 점점 소외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하얀마음 백구」는 뮤지컬이라는 장르로 어린이들에게 다가가 순수한 사랑을 일깨워 줄 흔치 않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팔려간 진돗개가 옛 주인을 찾아서 다시 돌아왔다는 실제 이야기를 재구성한「하얀마음 백구」는 인간과 동물과의 사랑을 통해 진한 감동을 선사합니다.
인간과 동물이 서로 의지하고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모습에서 뭉클한 감동을 안겨 줄「하얀마음 백구」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계기가 될것으로 기대합니다.

국민일보 사장 노승숙

축 사

먼저 우리군의 자랑인 진돗개를 주제로 한「하얀마음 백구」가 우리나라 중견극단예일에 의해 국립극장에서 공연됨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면서 진도군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여러분도 다 아시다시피 문화의 세기인 21세기를 맞이하여 세계 속의 문화관광지로 발돋움하고 있는 우리 진도군은 세계적으로 알려진 신비한 바닷길을 비롯하여 삼별초의 황몽전적지, 한국 남종화의 산실인 운림산방(雲林山房)등 역사, 문화유적지가 곳곳에서 산재해 있는 아름다운 고장이며 서예와 남도창 등을 꽃피워 낸 예향의 본 고장이자 아직 때묻지 않은 보배의 땅이기도 합니다. 특히 진돗개는 진도의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과 환경적 여건에 적응하면서 뛰어난 수렵성과 굽힐 줄 모르는 용맹성으로 그 우수성을 널리 인정받아 왔으며, 돌아온 백구와 같이 한 주인을 섬기며 천리길을 찾아오는 충직성이야말로 오늘을 살아가는우리들에게 참으로 믿음직한 반려견이 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금번 극단예일에서 공연하는「하얀마음 백구」는 물론 애니메이션, 전자오락게임 등, 진돗개를 사랑하시는 많은 분들이 진돗개의 품성을 주제로 한 각종 문화사업을 창출하고있어 이는 참으로 바람직하고 고마운 일이라 하겠습니다.
아무쪼록「하얀마음 백구」의 성공적인 공연과 함께 극단예일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이광열 단장님을 비롯한 출연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진도군수 박승만

축 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중견극단 예일의「하얀마음 백구」뮤지컬 공연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이처럼 감동적이고 유익한 이야기가 여러분들에게 다시 전해질 수 있게 된 것을 참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오랫동안 어린이를 위해 여러 가지 재미있고 즐거운 장난감과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한 삶을 살아왔습니다.
돌이켜보면 인생중에서 무엇보다 기뻣던 것은 제가 만든 작품을 통해 어린이들이 웃고 즐거워하는 모습 오로지 그것이었습니다.
그리고「하얀마음 백구」만큼 아이들에게 깊은 감동을 준 작품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얀마음 백구」를 접한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사람과 사람, 사이의 깊은 정을 가진 정말 귀엽고 깜찍한 강아지 한 마리가 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감동적인 이야기의 주인은 제가 아니라 바로 여러분인 것입니다.
심지어 애니메이션이 막 끝났을 때부터 많은 아이들이 새로운 이야기와 새로운 백구에 대한 변함없는 호기심과 사랑을 표시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애니메이션으로 시작된「하얀마음 백구」는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격려에 힘입어 뮤지컬로도 그 막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기대대로「하얀마음 백구」의 전율어린 감동의 이야기는 뮤지컬 이외에도 새로운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여러분을 다시 한번 찾아갈 것입니다.

(주)손오공 사장 최신규


<하얀마음 백구>는

따뜻하고 기분 좋은 뮤지컬이다.
- 뜻있고 감동적이며 새롭다.
- 순수하고 포장되지 않은 어린이들의 내면세계와 동심이 주는 따뜻한 뮤지컬이다.
- 인간과 동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감동을 더해준다.
- TV 씨리즈로 국내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지평을 연 작품이다.

왜? <하얀마음 백구>의 인기는 끝이 없는가?

소재가 독특하다.
- 온 국민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전통견 진돗개가 주인공.
- 10만부 이상 팔려나간 아동문학 ‘돌아온 진돗개 백구’의 지속적 인기.
- 옛 주인을 찾아 천리길을 돌아온 ‘진돗개 백구’의 실화가 주는 감동의 연속.

최고의 가족용 뮤지컬
- 보는 이의 마음을 사로잡는 정감있는 실재 캐릭터.
- 동화 같은 스토리에 흥미있는 춤과 노래, 액션을 가미해서 재미를 배가시킴.
- 친근한 동물인 개를 주인공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쉽게 어필.
-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용으로 제작.

진돗개 캐릭터의 세계화를 목표로 한 멀티미디어 사업전개
- 문화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 백구를 세계적 캐릭터로 키워나가기 위해 출판, 음반, 게임, 완구
. 등의 캐릭터 사업추진.
- 문화관광부선정- 우수게임 창작지원작 검증 받음
- 동아 LG 국제만화 페스티벌 특별상 수상
- SICAF(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조직위원장상 수상으로작품성검증받음
- 한국영상만화대상 스토리상 수상.

뮤지컬 <하얀마음 백구>는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이 봤을까?

2001년8월부터 2003년7월까지 1,000회 공연
- 전국50여개도시 순회공연
- 100만명 관객돌파
- 국내 가족뮤지컬 최고의 흥행작으로 기록(한국문화예술진흥원통계)

<하얀마음 백구>장수비결

갈수록 인기를 더해 간다.
- 작품의 소재가 신선하다.
- 내용이 건전하고 재미있다.
- 실제 진돗개를 무대에 올림으로써 현장감을 더해준다.
- 출판, 음반, 게임, 완구 등의 캐릭터 사업활성화로 지속적인 인지도 형성.

<하얀마음 백구>애피소

아이들은 개를 가장 좋아한다.
- 공연을 보고나면 아이들은 백구를 사달라고 엄마를 조른다.
- 엄마는 다시 극단에 문의한다
- 백구를 팔면 안되겠냐고 ^^